Projects 2017

차선 도색 손상 감지 및 보수 솔루션

최덕규, 임휘준, 정진영, 김신정

자율 주행 무인 자동차를 보조하기 위해 도로 상태의 정비를 도모하고, 자동화 시스템의 제작으로 저비용, 다빈도의 보수 환경을 구성해 도로 상태 유지 및 사고 방지에 기여합니다.차선 감지를 통해 로봇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고 차선의 손상 정도를 감지하는 방식으로 작동되며, 사용자는 웹 UI를 통해 로봇과 차선의 상태를 피드백 받을 수 있습니다. 도색 모듈을 부착해 손상 정도가 심한 차선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보수 작업을 실시합니다.

  • 제19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특별상 (유엘산업안전상) 수상
  • 자세히 보기

    Reaction Wheel Car : 리액션 휠을 이용한 자동 자세 제어

    김재우, 엄용, 최영우

    리액션 휠을 이용해 차량 모양의 로봇의 자세제어를 구현해 보았다. 휠의 회전 에너지를 이용해 차량을 수직으로 세우거나 관절의 움직임에도 안정적인 로봇의 자세제어를 목표로 했다. 동역학적 모델링과 회로의 모델링 그리고 PID 제어를 실제로 로봇에 적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자세히 보기

    미로를 활주하는 로봇: 미래를 횡단하는 로봇

    김건, 김종서, 김재욱, 홍지승

    본 프로젝트에서는 미로를 최단거리로 탈출하는 로봇을 제작하였다. 정해진 규격 내에서 어떠한 형태의 미로에 넣더라도 탈출에 성공하였으며, 미로를 탈출하는 최단거리 해법을 제시해주었다. 수많은 오차가 내재된 하드웨어 기기들을 사용하면서, 이에 맞게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수정한 결과, 앞으로는 이 로봇이 미로탈출 외의 여러 분야를 커버할 수 있을 거라 예상된다.

    자세히 보기

    우리 son : 손동작을 모방하는 manipulator

    성기헌, 이도혁, 조재민, 최병호

    의료 분야나 산업에서 manipulator는 매우 높은 활용도를 가집니다. 의료 분야에서 manipulator는 외과의의 손떨림으로 인한 실수를 방지할 수 있게 해주며, 산업에서는 사람이 손으로 하기 힘든 위험하거나 정밀한 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런 다양한 활용성을 가진 manipulator의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해 보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Tidy Shoe: 신발 인식 및 정리 로봇

    김지인, 한우현

    본 로봇은 신발을 벗어 두면, 이를 인식하여 신발장의 빈 칸에 자동으로 신발을 정리해 주는 로봇이다. 사람이 신발을 로봇 위에 벗으면 거리 센서가 이를 인식하고, 스테핑 모터와 DC모터로 신발을 옮겨 신발을 자동으로 정리하는 로봇을 제작하였다. 로봇이 신발을 자동으로 정리함으로써 허리를 숙이는 불편함을 해소하였으며, 고령자나 임산부 등 허리를 숙이지 못하는 사람들도 신발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자세히 보기